2010년 11월 말경 airproclass.com을 웹사이트에 공지하면서 거의 9개월이 지났읍니다.
새벽 6시 출근하여 냉동 에어콘 현장을 돌아 보면서 직원들의 작업지도와 작업 진행을 점검하고 나면 사무실에 들어가 교육자료를 정리 웹에 기술정보를 알리는 일은 항상 시간이 부족함니다. 나이도 75세가 되니 퇴근하여 편집하는 것은 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이 듭니다. 그러나 북미주에 와서 안정된 직업을 못 잡고 10여년 이상 세월을 허송하는 분들을 보면 답답하기만 합니다.
미국에 이민온후 매년 여름나는 일은 많은 일로 건강에 무리한 일들이 계속됩니다. 지난 3개월은 웹사이트에 하나도 기사를 올리지 못 하였읍니다. 너무 바쁘기 때문입니다.
이제 미국 카나다에는 어느정도 " 에어콘 냉동 영상강의"가 알려져 교육자료를 구입하여 공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읍니다. 또 많은 문의도 오고 있읍니다. 자격증의 문의도 많습니다.
자격증 ( Licence )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하나는 EPA이고 다른 하나는 Contractor Licence입니다.
기술을 배운 뒤 처음부터 이 두가지 자격증이 있으면 좋겠지만 이렇게 하기는 무리입니다. 처음에는 EPA Licence만 있어도 작은 수리와 메인터넌스부터 시작하는 자영업 사업을 할 수 있읍니다. 실력이 어느 정도있으면 취업은 이 것 만으로도 됩니다. 또 미국 어느 주에서나 통용됩니다. 시험 범위도 매우 제한 되어 공부하기도 쉽습니다. 다시 말하면 냉매 개스 취급 면허입니다. 지금 없어지고 있는 후레온 냉매가 대기로 방출되어 오존층 파괴로 크게 지구가 문제되고 있기때문에 모든 종류의 냉매취급 안전을 규제하기 위한 자격증입니다. 이 EPA 자격증이 있어야 냉매개스를 판매하는 회사로부터 구입 할 수가 있고 또 안전하게 현장에서 다룰 수 있으며 고의적인 실수가 아니면 취급하는 일이 합법적입니다.
제가 지도한 기술자들은 처음에 첫 시험으로 97% 이상의 합격율이었읍니다. 물론 두번째는 합격입니다.
다른 하나는 Contractor Licence입니다.
미국의 각 주마다 시험에 합격하는 사람에게 Contractor Licence를 발급합니다. 에어콘 냉동뿐만이 아니라 건축, 전기, 풀러밍, 페인트등 여러가지 업종 면허입니다. 주로 큰 공사 면허로 보면 이해가 갈 것입니다.
airproclass.com 웹사이트 "기술 정보"란을 찾아 " 미국의 각 주 컨트랙터의 규제"를 보면 하나의 일에 얼마의 금액 이상이면 공사 허가를 받아야 하는지 자세히 나타 내었읍니다. 에어콘과 냉동의 신설 또는 리모델링등 건축물과 관계된 공사는 원칙적으로 소관된 시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접수 시킬때 수수료도 납부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실제 수리와 메인터넌스등 써비스 금액은 규제한 금액을 넘어도 허가를 받지 않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는 Califonia 주 Los Angeles에서 31년 이상을 사업하여 오고 있지만 써비스까지 금액이 많더라도 허가를 내고 일하는 업자를 본 일이 없읍니다. 실제로 100 HP 전후의 콤푸렛서를 $25,000.00 정도의 금액을 결정하고 수리작업을 완료하여도 시에서 Permit을 신청하는 일이 없읍니다. Contractor Licence는 차량등록 번호처럼 고유번호를 갖이고 사용하고 이 면허를 발급 받은 주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다른주에서는 사용 할 수 없읍니다. 간혹 2-3개주가 통용되는 경우도 있으니 보다 자세히 알아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험응시 자격은 4년 경력을 증명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이 분야에 취업하여 Payrol Tax를 낸 증명( 소속회사 발급 )이나 이 분야에 자영업하여 Tax를 낸 증명서를 첨부 할 수 있으면 됩니다. 물론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의 정보를 얻는 것은 중요합니다. 시험은 여기 Califonia에서는 현재까지 필기 시험으로 법규와 기술시험 두가지로 나누어지고 다른 주에서도 같은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Califonia주에서는 영어로 되는 문제들을 풀어야 하는데 영어가 미숙하면 통역하는 사람을 대동 할 수 있고 통역하는 사람으로부터 시험정보를 얻는 대화는 절대 용납되지 않으므로 시험 보는중에 부정이 있으면 즉시 퇴장됩니다. 그리고 다음 응시는 많이 기다려야 하는 불이익을 얻게되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혼자서 공부하면서 제가 무료로 지급하는 예상문제들로 공부하여도 되지만 각 주의 여러 도시에는 Contractor Licence School이 있으므로 실력 있는 학교에서 단기간 시험준비하면 보다 속히 합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학교들에서는 에어콘 냉동 기술을 지도하지 않습니다. 시험 예상문제들을 정리 압축하여 반복 암기 연습시키고 응시 서류들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니까 에어콘 냉동 기술은 학교에 가기전에 충분히 알고 있어야 도움이 됩니다. 법규와 기술은 각각 합격을 나누어 결정하므로 시험준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험도 충분히 준비하여야 합격되므로 한번 떨어졌다고 실망하지 말고 다시 준비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EPA Licence로 일을 시작하여 5 HP이하의 에어콘 냉동기들을 써비스 또는 메인터넌스 하면서 경험을 얻은 다음 3-4년 후에 contractor Licence 시험 준비 하면 정상적인 기술자가 되는 길입니다. Contractor Licence 시험은 적어도 3-4년 이상의 경력을 갖인 사람이어야 정부에서 공인하며 응시 합격 자격증을 주게됩니다. 처음부터 요령으로 합격증을 따서 사업을 서두르는 사람들을 보면 현장에서 잘 못하여 본인 뿐만 아니라 일을 준 회사나 개인에게 피해를 주는 일들을 보게 됩니다. 반드시 수리 써비스와 메인터넌스를 익혀 현장 감각을 충분히 익힌 다음 설치하는 기술을 익히고 다른 업자들이 하는 현장을 자세히 보아가면서 준비 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수리써비스와 메인터넌스 만으로도 고객을 충분히 확보하면 개인사업으로 충분히 살아 갈 수 있는 곳이 미국입니다.
써비스하는 현장에서 많이 보고 제가 준비한 교재와 DVD로 반복하여 공부하면 지름길로 가는 기술자가 됩니다. 제가 한국에서나 여기 미국에서나 지도하여 취업 또는 자영업으로 자립하는 수많은 사람들은 수고한 보람을 반드시 얻어 일하고 있으며 안정된 생활을 합니다..